본문 바로가기

임신 준비 & 증상 공유

태아보험, 적당하게 가입하기 꿀팁 (feat, 다 해주고 싶지만..)

안녕하세요 :) 태아보험, 보험이라는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픈데... 임신 증상을 겪으면서 임신21주까지 가입해야 한다는 제한이 걸리니까 마음도 조급해지는, 근데 몸은 마음대로 안들으는 시기에 참 스트레스 받으며 몇 주에 걸쳐 공부했는지 몰라요ㅎㅎ 유투브도 보고, 대표적인 업체 3군데에 견적받아 설명도 듣고, 온갖 블로그를 검색도 해가면서.. 

그래서, 오늘은 그 결과 종합해서 정리한 내용으로 제가 가입한 금액, 100세 만기와 30세 만기 차이, 좀 더 저렴하게 하는 방법까지 ! 나에게 맞는 구성을 참고 할 수 있도록 담아볼까 해요.

 

<목차>

  1. 100세만기와 30세만기의 차이는?
  2. 30세 만기에서 10년납이 있다구요? (20년납만 얘기해주는 설계사님들.. )
  3. 제가 한 가입정보 공개합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

 

 


 

 

1. 100세만기와 30세만기의 차이는?

 

1) 100세만기 (20년납 또는 30년납)

20년납 100세만기란 20년동안 납부하면 100세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이고,

30년납 100세만기란 30년동안 납부하면 100세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 둘의 차이는 할부처럼 생각하면 쉬울 것 같아요. 20년 할부로 내느냐, 30년 할부로 내느냐 라고 예를 들어볼게요.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가 더 붙듯이 월 입금액은 30년납이 더 적지만, 총 납부한 후의 금액은 20년납이 더 적을거에요. 그래서, 20년납을 하는 경우 설계사님들에게 돌아가는 수당이 더 많을 수밖에 없고, 그만큼 사은품도 더 빵빵해질거에요.

월 입금액 20년납 > 30년납
총 납부액 20년납 < 30년납

 

2) 30세만기 20년납

▶ 20년납 30세만기란 20년동안 납부하면 30세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 30세만기를 설계안 보내달라 하면, 보통 20년납으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보내옵니다. 그래서 30세만기는 20년납만 있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저역시 그랬거든요~ 대신, 100세만기를 추천하면서 100세만기도 받아보고 비교해보라하며 보내오는 경우가 많아요. 

 

월 입금액 10년납 > 20년납
총 납부액 10년납 < 20년납

 

자 ! 여기서, 이제 고민을 엄청 하게되요.. 우리아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내가 20년 또는 30년만 조금 빡세게 ..!! 보험금을 부담해주면 ! 100세까지 걱정없이 누릴수 있는데.. 누가봐도 100세만기가 보장해주는 내용도 많아보이고 다 필요한 것처럼 보여요. 세상은 어떨지 모르니, 나중에 어떤 병이 걸릴지 모르는데, 맘대로 빼기도 그렇고.. 30세만기로 보험을 짧게 들었는데 혹여나 그 이후에 걸린 병에 적용을 받지 못한다면??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우리 애기의 인생을 100세까지 그리게 돼요...ㅋㅋㅋ(이것이 부모마음...ㅠㅠ) 

그래도, 우리의 형편과 앞으로 가정의 계획을 그리고, 그것에 맞게 설계를 해야 아가도 더 행복한 날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 가정의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하기 >>

진짜, 너무너무 풍족하고 돈걱정이 없는 가정이라면! (이런글을 보시지도.. 보험을 가입할 필요도 없으실지 모르지만...ㅋㅋ) 100세만기로 혹시모를 조항 모두 다 ~ 들어주는 거 무리아니니까. 들어주는 거 너무 좋아요 ㅎㅎ

평범한 가정인데, 유전적병이 있거나, 조심해야하는 유전적인 무언가가 있다면.. 100세 만기로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 안에서도 비용이 나가는 조항을 꼭 넣어야할 것이 많다면, 30년납으로 월 입금액을 낮추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구요.

무리가 되지 않는다, 할부 싫어한다 하시면 20년납으로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차피 사은품으로 주는 것들.. 30년납으로 총 납부액 더 낸 금액으로 주는 것과 같아서, 내가 원할때 내가 사고싶은 것으로 사고, 알뜰하게 20년납으로 하는 것도 좋구요.

이것은 성향차이, 경제차이에 따라 참고해서 우리가정에 맞는 것으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100세만기냐 30세만기냐 ? 그것이 문제로다 

1) 100세만기를 선호 또는 결정하시는 분들에 의하면,

  • 언제 어떤 병이 생길지 모른다.
  • 30세만기 보험가입 후 병이 걸렸는데, 30년만기가 되서 다른 보험을 가입하려할때 그 병에 대해 적용이 안된다.        예를들어) 내가 척추측만증이 있어 어릴때 치료했는데, 만기가되서 다른 보험을 가입하려 하니 척추측만증에 대한치료는 더이상 보험적용이 되지 않았다. 그런 일을 내 자식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다.

2) 30세만기를 선호 또는 결정하시는 분들에 의하면,

  • 10년후의 화폐가치는 많이 다르다. 있을지 모를 병에 대해 미리 많이 납부하느니, 저축이나 다른거에 투자하는 게 낫다.
  • 아이가 돈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싶다. 추후 필요시 본인이 더 추가해서 가입하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 현재와 앞으로의 10년,20년 후의 가족의 경제미래에서 더 중요한 것이 많이 남았다.

결국, 선택은 우리 부모님들의 성향과 현재 경제와 앞으로의 경제 등 많은 이유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내가 마음이 편한 것에 가입 하시면 된다고 생각해요 ^^

 

2. 30세 만기에서 10년납이 있다구요?

 

30세만기에도 20년납과 10년납이 있어요. 위에서 설명한 거와 같이, 할부로 생각하는 개념은 같습니다. 

▶100세만기냐 30세만기냐 했을때, 설계사님들에게 더 좋은 것은 100세만기 일거에요. 

▶100세만기에서 20년납이냐 30년납이냐 했을때, 설계사님에게 더 좋은 것은 30년납 이구요.

▶30세 만기에서 10년납이냐 20년납이냐 했을때, 설계사님에게 그나마 더 좋은 것은 20년납 입니다.

아래로 갈수록 점점 보상은 더 적어지고, 사은품도 더 작아질 수 밖에 없을 거에요. 

그래서, 처음부터 별로 얘기를 꺼내진 않으실거에요. 총 납부액의 차이가 꽤 크더라구요~.

제가 비교해본 결과 모두 같은 보험조항이라 가정했을때,
20년납으로 총 납부한 금액과 10년납으로 총 납부한 금액의 차이는
120만원 가량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현대해상태아보험 30년만기 10년납으로 설정했어요. 사은품도 제일 적었고, 보험조항도 최소로 넣었어요.

실비보험은 어느보험사나 같은 조항이라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현대해상실비로 가입했어요.

♡ 30세만기로 결정하니, 30세까지 있을법한 병인지, 태아일때 꼭 도움이 되는 조항인지를 따지게 됐는데, 의외로 매달 나가는 보험료에 비해 보험금이 너무 작아 도움이 되지 않을 것도 꽤 있더라구요.ㅠㅠ

이것에 대한 것은 마지막에 자세히 풀어볼게요 :)

 

3. 제가 가입한 태아보험 정보 공개합니다.

 

  1. 특정, 심한, 중대한, 중증 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은 뺐어요. (왠만한 걸로는 적용이 안되므로 보험보장 받을 확률이 너무 낮음)
  2. 가입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것은 뺐어요.  (실비로 커버되는 것도 있고, 비교적소액이라 보험이라는 게 무색)
  3. 자동차사고, 폭력피해 관련 담보는 뺐어요.  (자동차보험으로도 커버가 됨)
  4. 치아, 시력 관련 담보는 뺐어요. 
  5. 각종 입원일당 뺐어요. (질병에 관한 입원일당만 넣었어요)
  6. 깁스치료 담보는 뺐어요. (통깁스만 보험적용이 되는데, 아기들은 성장중이라 통깁스하는 경우가 많이 낮음)
  7. 추간판 장애수술, 정신과적 질병관련, 질병 후유장애 80%이상 적용되는 담보는 뺐어요.
  8. 뇌혈관 질환, 허혈성심장질환은 일단 넣었어요.  (추후 출산 후에 삭제예정이에요.)
  9. 태아특약에서 가성비특약으로 10원,20원만 추가시 넣을 수 있는 것은 넣었어요. (조혈모세포이식, 모야모야병, 각막이식, 장기이식, 의료사고 법률이용,, 같은 것은 적은 돈을 넣어도 혹시모를 보장이 커서)
  10. 응급실 내원비는 넣었어요.
  11. 4대장애진단 담보는 넣었어요.  (추후 출산후 삭제예정)
  12. 심장관련소아특정질병진단담보는 넣었어요. (5세이후 삭제예정)
  13. 수족구진단 담보는 넣었어요. (7세이후 삭제예정)
  14. 수두, 기흉 진단 담보는 넣었어요. (아가때 많이 발생함)
  15. 저체중아관련, 신생아질병입원관련 담보는 넣었어요.

: 최저 납입액 이상이 나와야 가입이 되므로, 이외에도 필요할 것 같은 조항들과 산모특약도 서비스로 넣었어요~.

<<이렇게 설계를 냈을때>>

- 30년만기 20년납은 2만8천원대

- 30년만기 10년납은 4만5천원대 정도로 나왔고, 총 납부액을 비교하면 120만원가량 차이가 나요.

아 ! 그리고, 태아일때가 좀 더 나가서 5만원대로 나오고, 태어난 순간부터는 4만5천원대에요.

: 저와 신랑은 할부를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10년납으로 결정했답니다. ㅎㅎ 

어디까지나 이것은 제 의견이고, 모두 다 같은 상황일 수 없기때문에.. 참고만 하셔서 상황에 맞게, 필요할것은 넣고 뺄건 빼면 좋을 것 같아요. 

태아보험 가입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