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공유방/수면교육 이렇게 성공했어요 !

수면교육3 (feat, 새벽수유끊기, 혼자잠들기, 밤잠.낮잠연장하기)

안녕하세요 :) 저번에 쪽쪽이 끊기수면의식만들기, 수면리듬 알려주기에 대해서 적어봤었는데요~



저는 쪽쪽이를 부분적으로만 끊으면 혹시나 밤에 쪽쪽이셔틀을 완전히 끊는데 오래걸리거나 안될까봐서 소심한 마음에 처음부터 단칼에 끊어버렸는데요 ㅠㅠ 😭😭

쪽쪽이를 잠연장시에는 안쓰고, 낮에 놀때나 빨기욕구충족을 위해 또는 아가를 달래기 위해서는 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ㅎㅎ

제가 맘카페에 수면교육 성공했다는 글을 올리고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댓글로 상담도 해주시고, 💕찜도 많이 해주셔서 같이 공감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그 분들중에서는 쪽쪽이를 잠이 들때에는 쪽쪽이를 쓰고(수면의식으로 쓰고) 중간에 깨서 울때(잠연장시에는) 쪽쪽이를 아예 안주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 그게 가능한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그것은 정말 최고가 아닐까 싶어요 😍)

하지만, 수면리듬이 생긴 3-4개월 이후에도 이게 먹히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 아가도 3개월전에는 쪽쪽이로 재우고도 7-8시간까지 쪽쪽이셔틀없이 가끔은 자줬던 아가거든요..!

제 지인분 중에도 쪽쪽이를 낮에 활동할때, 울때, 빨기욕구충족을 위해서 쓰는 아가가 밤에 잘때나 깨서는 쪽쪽이를 쓰지 않기도 하는데, 또 모르는 것이… 밤에 자주 깰때가 많아졌다고 해요… 원래 통잠을 자던 아가인데 말이에요.


그래서, 우리아가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는 것은 엄마들의 판단과 노력이지 않을까 싶었어요 !

< 목차 >

  1. 새벽수유 끊기
  2. 혼자 잠들기 길들이기
  3. 밤잠, 낮잠 연장하기



1. 새벽수유 끊기

: 우리아가는 100일이 지난 후에도 새벽 4시면 칼같이 기상해서 먹었는데요 ㅎㅎ 아가들이 보통 3-4시 정도가 새벽수유의 고비인 것 같아요.. !



우리 아가는 한달이나 일찍 태어난 아가이기도 했고, 원체 많이 먹지 못하는 아가여서, 새벽수유까지 포함해도 700이 겨우 되거나 조금 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새벽수유 끊는다는 게 더 어렵게 느껴졌었어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우리아가는 새벽수유를 끊고 통잠을 자면서부터
5식이에서 4식으로 바뀌었음에도
훨씬 잘먹게 되어 800-900까지도 먹는답니다!

잘먹는 아가보다는…

잘 못먹는 아가인데,
새벽수유를 끊고도 가능할까 ?
하신다면 제 글을 참고해보셔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가마다 다 다르고, 상황과 환경이 달라서 정답은 아닙니다 ㅠㅠ)


일단, 첫 밤잠을 스스로 연장하게 재워서 깨는 시간을 늘리고, 새벽수유양을 줄여나갔어요!

👉🏼 새벽4시에 170을 먹었던 아가인데,
첫수를 7시에 하겠다고 설정 후(희망사항이었음)
1시간마다 40ml 로 계산, 3시간을 더 자야하므로

수면교육 후 첫날은 4시에 130을 먹였어요.
(압타밀분유는 120ml가 없고 130ml 있음)

그리고, 그날 낮에 새벽에 줄인 40ml를 더 먹이도록 했는데..
우리아가는 피곤하면 수유텀이 됐어도 잘안먹어서 잘 재우고 먹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우리아기의 특징을 고려해서 적용해야해요..!)

평소 우리아가의 낮잠시간은 4시간반~5시간인데,
우리아가는 낮잠1이 항상 오래 잘 자더라구요~

꼭 분유수유 후 1시간30분만 지나면
급격히 피곤해하고 짜증을 조금씩 내는데,
첫수 다음 수유텀의 2시간 전까지 일부러 안재우고 계속 놀아줬어요~.

낮잠1을 잘자니까 2시간을 재울거고,
낮잠1을 자고 일어나자마자 먹여야 잘먹기 때문에요! 2시간 자고 일어나면 딱 수유텀이 되게끔 설정해서 그때까지 버틴거에요..!

일어나서 분유수유하고,
또다시 다음 수유텀에서 1시간30분~2시간 전까지
일부러 재우지 않고 계속 놀아줬어요.

낮잠2를 자고 일어나자마자
먹이기 위해서요!

💕우리아가가 어떨때 가장 잘 안먹고, 잘 먹는지를 잘 보고서 낮에 최대한 맞추고 새벽에 줄인 양을 더 먹이면 됩니당..!💕

👉🏼두번째날은 4시보다는 더 자고 일어나도록
스스로 연장하도록 기다렸는데,
4시반에 일어나서 (30분 더 잠…하…)

2시간반을 더 자야하므로 100ml를 먹였어요.

👉🏼세번째날은 무조건 4시반보다는(어제보다는) 더 자도록 기다려줬고,(많이 울렸고)
5시반에 일어나서

1시간반을 더 자야하므로 70ml를 먹였어요.

하지만, 아가도 사람인지라 한번에 다 잘할 수 없을거라 생각해서



점차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면서 잠을 늘리고, 수유양을줄이는 거에 집중했고,


이런식으로 새벽수유끊기는 수면리듬 알려주기, 밤잠연장하기와 함께해서 일주일만에 이뤄냈습니다!


2. 혼자 잠들기 길들이기

: 먼저, 등대고 자는 걸 먼저 알려주기위해
수면의식을 하고서 쉬닥법으로 재우는 교육했어요.

일주일을 하고 나니,
이제는 수면의식을 하면
아! 나는 이제 자야하는 구나!
누워서 자야하는구나! 를 깨달았는지
쉬닥법으로 제법 금방 잠이 들었고,

이제는 수면교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아가야 잘자 ~ 하고 방문을 닫고 나오면
혼자 뒤척이다가 스스로 잠이드는 교육을 해야했어요!

상대적으로 밤에는 호르몬이 나와서
잠에 쉽게 들기때문에 밤잠부터 실행했습니다~.

밤잠에서 수면의식을 하고,
방안에 안고 들어가 쉬~~ 어플을 켜놓은채
아가가 피곤한 힌트를 줄때까지 조용히 있었고,

아가가 눈을 비비거나 하품을 하는 순간 !
침대에 눕히고 옆엔 애착인형을 주고(빨다가 잠이드는걸 좋아함)
아가야 잘자~ 이마뽀뽀쪽 하고
방문을 닫고 나왔어요.

처음엔 5분 강성울음 하다가 잠깐 칭얼거리고,
다시 5분 울다가 또 칭얼거리는 걸로 바뀌고..
반복을 하다가 15분정도 지났나?
갑자기 조용하더니 잠이 들었어요 …!


이렇게 수면의식을 규칙적으로 하고
예상이 가능하게 해준 다음,

혼자 잠들기를 교육했고,
보름정도는 울기도 하면서 잠들고 했지만,
우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었고

현재는 울지않고 혼자 10-15분동안
애착인형이랑 놀다가 스스로 잠이듭니다 ㅎㅎ

밤잠이 이렇게 가능해진 후 바로
낮잠도 똑같이 교육을 해야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3. 밤잠, 낮잠 연장하기

: 먼저,밤잠을 연장하도록 기다려줬어요.
새벽에 잠이깨서 울면 10분간 안가고 기다려봤는데 10분정도 거의 다되서 조금 약해지는 게 아니겠어요…? 그래서 더 지켜보니 갑자기 훅 잠들더라구요 !

그리고 또다시 새벽에 두번째 울었을때는 10분 기다렸는데 그치지않고 내리 강성울음이어서 가슴에 손을 올리고 토닥토닥했는데 안먹히고 오히려 더 크게 울어서 당황…
결국 안아서 토닥토닥해야 진정이 됐고, 그렇게 재웠어요. 하지만 안아서 재우면 중간에 깨서 또다시 안아서 재우길 원할거라서 누운상태로 다시 달랠방법을 생각해야 했어요…!

그 다음날 밤잠에서는 새벽에 깼을때 15분을 기다렸고, 또다시 울다가 갑자기 조용해지더니 잠들었어요.

그런데 다음번에 또 깼을때는 전날처럼 내리 울어서 쉬~~~토닥토닥 방법으로 (쉬닥법으로 밤잠을 일주일간 재울때 했음) 다시 재웠는데 거의 15분은 걸린 거 같아요 ㅠㅠ (팔뚝 떨어지는줄 …)

이렇게 일주일을 하다보니 어느날은 잠깐 1-2분만 울다가 다시 혼자 잠이 들었고, 15분까지 안가더라도 잠드는 날이 더 많아졌지만…. 이내 또다시 10분내내 우는 날이 한번씩 있었어요. 그럴때는 다시 쉬닥법으로(쉬~~엉덩이 토닥토닥) 재우기를 반복.. 했었어요.

그러다 밤잠을 혼자 잠들게 교육한 이후로는 새벽에 울어도 절대 가지 않고, 혼자 무조건 잠이 들도록 기다렸는데 결국은 최대 15분안에 잠들더라고요! 새벽에 깨는 것도 이틀에 한번 정도 깨다가 안깨고 자는 날이 더 많아지기 시작 …! 진정한 통잠을 자게 되었답니다 ㅎㅎ

이때 ! 낮잠도 연장하기에 돌입했어요~.

1. 수유텀도 남아있어서 아가가 배고플 시간이 아니고
2. 2시간은 자야 아가가 안피곤해했던 낮잠타임이었다면
(전에는 깼을때 데려나왔는데, 계속 피곤해서 찡찡거려 다시 재우기를 반복.. 결국 이낮잠 타임에서는 2시간은 자야하는 구나 를 알게 되었음)

👉🏼한번 깼을때 바로 가지않고 계속 기다려봤는데,
울다가 결국은 다시 잠들더라고요 !
밤잠에서 본인이 연장을 해서 잘 잠들었기때문에 믿고 기다릴 수 있었어요.😭😊

그렇게 하다보니 아가의 패턴과 아가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게되어 더욱더 쿵짝이 맞아간다고 해야하나요? ㅎㅎ

💕이제는 낮잠도 밤잠도 아가야 잘자 ~~! 하고 나오면 애착인형을 갖고 놀다가 잠이 들고,
자기가 원하는 만큼은 푹~ 자고 일어나요 😊



기특한 우리아가 더 이쁘고 사랑스러워서 깨어있을때 더 놀아주고 사랑해줄 수 있어요 ❤️


수면교육의 꽃 (feat, 혼자 잠들기) - https://yoon-yuns2023.tistory.com/m/31

수면교육의 꽃 (feat, 혼자 잠들기)

안녕하세요 :) 수면교육을 하고서 가장 행복한걸 꼽자면 재우는데 재운다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게 혼자서 잠들기때문에…! 팔아프게 계속 안아주지 않아도 된다는 거 인것 같아요! 😁😊 재우

yoon-yuns2023.tistory.com



구독&좋아요 는 ❤️ 입니당
혹시 궁금하신 걸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했던 방법이나 아는 한에서 조언해드릴게요!☺️☺️